가장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터와 평균적인 콘텐츠 마케터의 차이는 게시 버튼을 누르기 전과 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입니다.

가장 능숙한 콘텐츠 마케터는 프로세스를 통해 유치하고자 하는 대상을 파악한 다음, 해당 대상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일관되게 제작하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 결과, 이들의 콘텐츠는 무작위로 콘텐츠를 게시하는 마케터보다 더 높은 품질의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두 콘텐츠 마케터 모두 콘텐츠 제작에 동일한 리소스를 사용하지만, 콘텐츠 전략이 정의된 마케터가 더 높은 ROI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정의한 다음, 2023년 이후를 위한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정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콘텐츠(예: 동영상,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를 게시하고 홍보하여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이상적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계획입니다.

제대로 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모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1. 콘텐츠 형식(예: 동영상, 블로그 게시물 등)
  2. 게시 빈도
  3. 콘텐츠 아이디어 또는 주제
  4. 콘텐츠 워크플로 프로세스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효과는 이 네 가지 요소를 각각 어떻게 최적화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매우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신가요?

직원이 몇 명 되지 않는 소규모 비즈니스이거나 1인 기업 또는 여성 1인 기업이라면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이 너무 단순해서 계획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봉투 뒷면에 적혀 있는 해야 할 일의 목록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종합적인 계획 없이도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게시할 수 있지만, 문서화는 몇 가지 다른 이유로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의 성공 가능성을 궁극적으로 높여줍니다.

  1. 더 많은 통제력을 가지고 변수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A/B 테스트를 실행하고 결과를 측정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2. 주제별 권위를 구축하기 위해 콘텐츠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과 같은 SEO 전략에는 여러 개의 콘텐츠가 필요하므로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일관성은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며, 정해진 주간 일정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4. 팀원들이 매주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기 때문에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일정이 정해져 있으면 결과를 예측하기가 더 쉽습니다.

따라서 정의된 전략 없이도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전략이 있으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에서는 2023년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2023년에도 통하는 간단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Step 1: 목표타겟 조사 실행

스타트업이 제품 시장 적합성을 찾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콘텐츠 시장 적합성을 찾아야 합니다.

콘텐츠 시장 적합성이란 잠재 고객이 소비하고자 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잠재 고객이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갈망하는지 파악하려면 잠재 고객 조사를 통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오디언스 조사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포럼 및 그룹에 참여하세요: Slack 그룹, Facebook 그룹 또는 업계 포럼을 검색하여 잠재 고객이 논의하는 일반적인 고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업계 동향을 파악하여 항상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이벤트 및 컨퍼런스에 참석하세요: 컨퍼런스와 이벤트는 잠재 고객과 일대일로 대화할 수 있고 기조 연설을 통해 업계의 일반적인 고충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3. 잠재 고객/고객과 전화 통화하기: 이 방법은 후속 질문을 하고 각 불만 사항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으므로 최고의 잠재 고객 조사 방법입니다.

SparkTor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이 현재 읽고 있는 출판물, 청취하는 팟캐스트, 팔로우하는 소셜 미디어 계정 및 온라인에서 어울리는 장소에 대한 기타 정보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콘텐츠 전략을 그대로 모방하고 싶지는 않지만 경쟁사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 유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출판물 중 일부는 훌륭한 잠재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타겟 범위를 조사할 때 다음 사항에 유의하세요.

  • 그들이 자주 논의하는 불만 사항과 직면한 문제
  • 그들이 언급하는 두려움 및 성공/실패의 모습
  • 관심 있는 최신 업계 동향

Step 2: 콘텐츠 매체 선택

잠재 고객의 불만 사항에 대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파악한 후 반복 가능한 콘텐츠 형식을 선택하면 콘텐츠 아이디어를 더 쉽게 생성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반복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하나의 콘텐츠 채널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콘텐츠 매체입니다:

  • 짧은 형식의 동영상 콘텐츠(YouTube 쇼트, TikTok 동영상, Instagram 릴 등)
  • 블로그 게시물(SEO 콘텐츠 및 사고 리더십 콘텐츠)
  • 소셜 미디어 게시물(트위터 스레드, LinkedIn 서면 게시물 등)
  • 긴 형식의 동영상(확장된 YouTube 동영상)
  • 팟캐스트

한 번에 여러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여러 콘텐츠 매체에 리소스를 분산하는 것보다 단일 콘텐츠 매체에 모든 리소스를 투자하는 것이 성공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단일 콘텐츠 형식을 마스터한 후에는 콘텐츠 마케팅 계획에 두 번째 콘텐츠 매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작할 콘텐츠 형식을 선택하려면 다음 요소를 고려하세요.

  1. 이 콘텐츠 형식을 즐겨 제작하나요? 개인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 콘텐츠를 즐기지 않으면 포기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콘텐츠를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성은 콘텐츠 성공의 열쇠이므로 자신이 즐겨 제작하는 콘텐츠 형식을 선택하면 성공 확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2. 이 콘텐츠 형식이 오디언스에게 검증된 형식인가요? 특정 콘텐츠 형식이 이미 경쟁사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면, 여러분에게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경쟁업체가 SEO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고 있다면 동일한 형식이 브랜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개인 상해 변호사를 위한 틱톡과 같이 입증되지 않은 콘텐츠 형식은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3. 이 채널에 투자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가 있나요?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지 않는다면 콘텐츠 제작을 도와줄 사람을 고용해야 합니다. 긴 형식의 동영상 콘텐츠와 같은 일부 채널은 서면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같은 다른 형식의 콘텐츠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짧은 형식의 TikTok 동영상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 형식이 많이 유행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SEO 블로그 게시물과 같은 오래된 형식의 콘텐츠가 효과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SEO 콘텐츠는 여전히 B2B 기업에게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형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조사하는 사람들은 동영상이 재미있어서 일시 정지한 TikTok 스크롤러보다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Step3. 콘텐츠 아이디어 만들기

이제 콘텐츠 형식을 확인했으니 콘텐츠에서 무엇을 말할지 정의하세요.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거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다루지 않으면 사람들이 브랜드를 팔로우하지 않고 결국 콘텐츠 마케팅 활동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실패하기 때문에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조사 노트를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사람들이 직면하는 가장 일반적인 불만 사항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불만 사항의 목록을 작성한 다음 각 불만 사항을 기반으로 콘텐츠 주제를 작성하세요.

SEO 콘텐츠를 만들기로 선택한 경우 이러한 주제를 사용하여 콘텐츠 클러스터를 만드세요. 콘텐츠 클러스터는 더 넓은 주제의 다양한 하위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블로그 게시물 그룹입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 작가가 되는 것에 관한 콘텐츠 클러스터가 있습니다.

메인 블로그 게시물은 프리랜서 작가가 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그런 다음 프리랜서 글쓰기 요금, 프리랜서 글쓰기 일자리 찾기 등 프리랜서 글쓰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하위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다른 블로그 게시물로 연결합니다.

콘텐츠 클러스터는 웹사이트의 주제별 권위를 구축하는 데 탁월하며(궁극적으로 Google에서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됨), 특정 주제에 대한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독자가 브랜드에 계속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시도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전략은 사례 또는 트렌드의 선별된 목록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Exploding Topics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목록 게시물을 작성하여 블로그 트래픽을 20만 명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큐레이션은 제품 자체가 트렌드 검색 플랫폼이기 때문에 제품과도 잘 연결되었으며, 블로그 게시물에서 언급된 트렌드를 식별하는 데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큐레이션된 목록 게시물은 Exploding Topics에 대한 많은 트래픽과 백링크를 생성하여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작성자는 도구에서 찾은 트렌드에 대해 몇 가지 메모를 추가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뛰어난 글쓰기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트렌드 외에도 엄선된 예시 목록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 모든 주에서 판매되는 상위 10개 부동산에 대한 목록 게시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Step 4: 콘텐츠 작성 및 게시 워크플로 만들기

일관성은 콘텐츠 마케팅 성공의 열쇠이며,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통해 고품질의 콘텐츠를 일관되게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하나의 콘텐츠를 완성하기 위한 워크플로 프로세스를 설정한 다음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당하세요.

예를 들어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기 위한 게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요일이나 아사나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팀에 특정 작업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미리 만들어진 콘텐츠 워크플로 템플릿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각 작업에 마감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콘텐츠를 다양한 작업으로 분류하면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작업이 필요한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리소스 용량에 따라 매달 몇 개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 다음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고 각 작업의 마감일을 각 콘텐츠 팀원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Trello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편집 캘린더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Step 5: 콘텐츠 프로모션 파트너 구분

콘텐츠를 처음 게시할 때는 콘텐츠를 볼 대상, 즉 공유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결과를 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좋은 소식은 오디언스를 확보한 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공유하기 때문에 성장하기가 더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SEO 콘텐츠를 게시하고 검색 엔진에 의존하여 이상적인 오디언스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올리려면 백링크와 긍정적인 사용자 참여가 필요합니다.

초기 참여를 유도하고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려면 이미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사람들과 콘텐츠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공동 작업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Joint webinars: 동종 브랜드의 경영진 또는 개별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공동 웨비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퇴 투자 회사인 Ocho Wealth는 업계 인플루언서들과 공동 웨비나를 많이 진행합니다. 실제로 엔젤 투자 및 세금 전략과 같은 주제에 대해 다양한 업계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전체 비디오 강좌를 녹화하기도 했습니다.

기본 콘텐츠 형식이 서면 콘텐츠이더라도 콘텐츠 클러스터 주제 중 하나를 중심으로 가끔 공동 웨비나를 진행한 다음 기본 콘텐츠 형식으로 용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기본 콘텐츠 형식을 게시할 때 게스트에게 이메일 목록이나 청중과 공유하도록 요청하세요.

  • 업계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하여 콘텐츠에 전문가 인용문을 제공하거나 B2B 작성자에게 도움말과 같은 소스를 사용하여 전문가 인용문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콘텐츠를 게시할 때 해당 인플루언서가 해당 인플루언서를 소개하고 업계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으므로 오디언스와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문가 팁을 알려드리자면, 과거에 해당 전문가가 등장하는 콘텐츠를 공유한 적이 있는 전문가에게 우선적으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전문가는 자신이 인용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하므로 연락하기 좋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가 기고한 전체 블로그 게시물은 CoHost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이미 팟캐스트를 주요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 선택했다면 쉽게 활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전문가를 인터뷰한 다음 게스트 게시물로 용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실행하는 회사의 좋은 예로 Hampton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8~9명의 기업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로, 회원(기본적으로 고객)을 인터뷰한 다음 그들의 이야기를 블로그 게시물로 재가공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하면 이러한 회원 중 다수가 해당 콘텐츠를 청중과 공유합니다.

  • 게스트 블로깅: 회사가 전문적으로 다루는 주제에 대한 대형 업계 간행물에 글을 쓰면 팔로워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자신의 콘텐츠가 주목을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디언스 조사 도구를 제공하는 경우 다양한 업계 간행물에 대한 오디언스 조사 방법에 대한 게스트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공동 연구: 고유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예: SaaS 도구 내에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인사이트를 추출한 다음 이를 업계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여 브랜드와 공동으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독창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QuestionPro가 앤디 크레스토디나와 제휴하여 독창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한 좋은 예입니다:
  • 유료 프로모션:  마지막으로, 항상 최고의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 트래픽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은 전략은 아니지만, 더 많은 콘텐츠를 위해 유기적으로 브랜드를 다시 방문하는 충성도 높은 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 홍보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메일 마케팅은 진정으로 소유할 수 있는 유일한 채널이므로 잠재 고객으로부터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세요. 검색 엔진(SEO)이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만 의존하여 잠재고객에게 콘텐츠를 노출하는 것은 알고리즘 변경으로 인해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은 훌륭한 유기적 콘텐츠 홍보 채널이며, 새 콘텐츠를 게시할 때마다 이메일을 발송하여 초기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알고리즘에 긍정적인 신호가 됩니다.

Step 6: 결과 측정, 테스트

콘텐츠 마케팅의 ROI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일단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 복합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기 전에 이 개념을 이해 관계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주요 경영진의 동의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즉시 Google 애널리틱스 및 기타 분석 도구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초기 결과를 측정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다음은 추적을 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KPI입니다:

  • 유기적 트래픽
  • 백링크
  • 브랜드 검색
  • 언론 멘션

이러한 지표 외에도 리드와 전환도 추적해야 합니다.

트래픽 및 참여 지표는 콘텐츠 전략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는 잠재 고객을 유치하여 궁극적으로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종류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경우(예: 이상적인 잠재 고객인 CMO가 아닌 마케팅 인턴),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웹사이트 트래픽의 양에 관계없이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몇 달 동안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는 가장 성공적이었던 특정 캠페인을 파악하고 해당 캠페인과 유사한 콘텐츠를 더 많이 제작하세요.

많은 마케터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더 많은 채널과 복잡성을 추가하는 것인데, 가장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터들은 실제로 대부분의 캠페인을 없애고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만 테스트하고 반복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대한 도움받기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사항에 대한 개요이지만, 그 과정에는 미묘한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일대일 코칭, 다른 콘텐츠 마케팅 동료 네트워크, 프리미엄 콘텐츠 마케팅 강좌를 이용하고 싶다면 카피블로거 아카데미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또는 경험이 풍부한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가 전체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를 대신 실행해 주기를 원한다면 디지털 커머스 파트너를 통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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