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시작하기 전 알아야할 내용 3가지 – 워드프레스

Related Articles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블로그입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지금 이 글도 블로그입니다.

온라인 수익화 그 첫번째 방법. 블로그

여러가지 컨텐츠의 종류 중에 글(텍스트)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글이라는 형식을 가지기 때문에 글을 쓰는 나의 카피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는 대로 온라인 상에 발행이 되고, 내가 따로 영상을 제작하거나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구글,네이버에 검색이 되면 그 트래픽을 토대로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블로그가 뭔지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네이버 블록, 티스토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사용할 도구는 바로 워드프레스 입니다.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 공부할게 많다고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초기에 설정해야 되는게 많은건 사실이지만 그 만큼 강력하고 막강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방식으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유도 설명 안하고 워드프레스를 써야한다고 하면 납득이 되지 않으실거라 왜 워드프레스를 써야하는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을 다 보시고 시도해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다음 포스팅 부터는 본격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고 어떻게 글을 쓰는지, 어떻게 자동화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뤄볼까 합니다.

1. 워드프레스를 쓰려면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한다?

프로그래밍을 알면 좋은 건 사실이지만, 코드 한 줄 안치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Theme만 세팅해도 필요한 플러그인도 자동으로 세팅해주고, 깔끔하고 기능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걸 어려워하는걸까요?

그건 서버에 이미 설치된걸 일부 임대해서 사용하는 형태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 서비스에 익숙해져서 인 것 같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도 wordpress.com 에서 이렇게 임대형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역시 온전히 내 맘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설치형으로 사용하는 걸 권장하는 것이죠.

 

2. 플랫폼 정책 준수?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플랫폼들의 운영정책 때문입니다. 기능적으로 제공되는 것만 사용해야 하는 것도 답답한 이유가 되지만 결정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를 하는데 있어서 우리의 블로그를 플랫폼이 좌지우지 한다는 건 블로그 운영의 영속성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첫번째. 네이버 블로그에는 타광고 금지

네이버 블로그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지 못합니다. 네이버에도 구글애드센스와 같은 애드포스트 라는 게 존재합니다. 그래서 네이버에는 타회사의 광고를 삽입할 수 없고, 애드포스트 또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네이버가 가지는 트래픽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것을 포기하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도 있지만, 어떤 특정 카테고리의 글을 쓰거나 광고글을 쓰게 되면 갑자기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하여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는 문제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로 쓰는 입장에서 불평을 할 수가 없는 거죠.

두번째. 티스토리 블로그에 내가 모르는 광고가 삽입

티스토리는 그래도 구글 애드센스를 붙이는 건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티스토리가 광고수익을 가져가는 구글애드센스 광고가 자동으로 붙어서 내 광고와 구분되지 않고 경쟁이 됩니다. 다시 쉽게 얘기하면, 내가 글을 작성하면 상단에는 티스토리가 광고수익을 가져가는 배너가 붙고, 글 하단에는 내가 적용한 배너가 붙습니다. (위치에 대한 부분은 설명을 하려고 임의로 얘기한 겁니다.)

내 글을 보는 사람은 그런 걸 모르고 그냥 관심있는 광고를 누르겠죠. 하지만 그 수익은 내가 아니라 티스토리로 갈 수도 있는 겁니다. 당연히 광고 수익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의 정책은 무료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감안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오게 되었죠.  이렇게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에는 정책적인 이슈를 걱정할 필요가 없이 내 맘대로 운영할 수 있는 나만의 블로그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큰 장점과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에서 더 상위노출이 되는가만 고민하면 되는 거죠. 

 

3. 워드프레스 운영에는 돈이 든다?

네. 워드프레스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만의 블로그 이기 때문에 사이트가 가동되는 서버가 필요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워드프레스를 포기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반 블로그가 아니라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게 목적입니다. 수익도 없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매달 몇 천원, 혹은 몇 만원을 지불하는 건 부담일 수도 있으나 우리는 더 큰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투자가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최소한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해봅시다.

   
워드프레스 이용료무료 
서버 이용료1개월 기준으로 몇백원에서 몇만원까지서버를 사용하는 형태에 따라 다름
도메인 이용료몇 천원~몇 십만원co.kr : 9,900원
국가별,이벤트 도메인 종류별로 가격 다름

가장 저렴하게 세팅한다고 하면 연간 1-2만원 수준으로도 가능합니다. 

이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서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지차이로 벌어지게 됩니다. 저는 1개월에 3만원 정도 하는 서버를 사용 중이고, 도메인은 .com의 경우 1-2만원 정도 수준입니다. 그러면 1년에 거의 40만원 가까운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거죠.

서버는 사용량에 따라 사양을 높혀가며 사용하는 걸 추천드리고, 처음에는 가장 저렴한 걸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은 해보겠다는 의지가 막 불타고 있으시겠지만 몇개월이 지나도 그게 계속될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죠.

이 정도로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팁(?), 유의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진짜 블로그를 어떻게 시작할지에 대한 고민부터 풀어드리겠습니다. 

More on this topic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