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화 1편

이제 우리는 본격적으로 블로그로 돈을 벌어볼 겁니다. 미리 강조하지만 블로그로 수익화 하는 방법은 정말 꾸준하고 성실해야 합니다. 그리고 잭팟 터지듯 단숨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꾸준히 운영하고 전략적으로 관리하면 월 3백 정도는 어렵지 않게 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우선 블로그의 컨셉부터 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일상생활을 기록하는 일기장을 쓰려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어떤 방향으로 운영할 지를 정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제가 지금 얘기하는 블로그의 컨셉은 여행이니 음식이니 하는 카테고리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수익화의 방법을 이야기하는 거죠. 이걸 초반에 잡고 시작하지 않으면 나중에 바꾸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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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수익화 방법 3가지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하는 방법은 크게 보면 3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앞선 포스팅에서 많이 언급했던 광고수익. 그리고 제휴마케팅, 마지막으로 브랜드 블로그 입니다.

1. 광고수익 블로그

광고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는 내 포스팅 혹은 블로그 내에 배너광고를 삽입해서 유입된 유저가 글을 보다가 광고를 누르게 되면 그 비용을 받는 방식입니다. 

2. Affiliate 블로그 (제휴마케팅 블로그)

어필리에이트는 요즘 각광받고 있는 쿠팡파트너스가 대표적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 같은 곳에서도 이런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형태는 다양하나, 애드센스 처럼 배너의 형태를 취하기도 하고, 특정 링크값을 제공 받아서 글 내부에서 링크를 걸어주기도 하죠. 유저들이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하면 그 거래액의 일정비율로 수익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3. 브랜드 블로그

보통 브랜드 블로그라 하면 기업 또는 기업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자료, 기사, 홍보물 등을 게시하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보통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히기 위해, 인지도를 키우기 위해 운영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그럼 우리가 할 수 없는거 아니냐구요?

일단 우리 개인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해당사항이 없다고 생각하죠. 많은 수익창출 강좌에서 이 부분을 아예 제외하고 설명하는 이유는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개인은 해당이 없다고 생각해서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그런 강좌를 운영하는 분들은 이제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나 자신을 브랜드로 말이죠. 셀프 브랜딩 이라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수익인증을 통한 권위증명으로 블로거(혹은 인플루언서)로써의 셀프브랜딩을 위해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죠. 

위의 3가지 방식 중에 1,2 번은 초보자 분들도 접근하기 쉬운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만한 글을 쓰고, 트래픽을 모으고, 그렇게 접속시킨 유저들이 광고나 링크를 누르게 하는 방법이니까요. 

제가 지금 굉장히 쉽게 이야기했지만, 사실 이 안에서도 공부해야 할 개념이나 기법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어차피 마음 먹은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있을거라서 앞으로 계속 함께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수익화 컨셉별 접근방법

1. 광고수익 목적 컨셉일때

위에서 설명한 컨셉 중에서 광고수익을 컨셉으로 잡으셨다면, 각종 광고플랫폼의 승인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해야합니다. 앞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지만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겁니다. (왜 인지는 링크 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렇다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과하는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이 되겠죠. Affiliate하고 다르게 구글의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광고없이 먼저 블로그를 충실히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전에 포스팅 했던 내용이지만 요약해서 다시 말씀드릴께요.)

미리 말씀드리지만 블로그의 목적에 따라 운영방식이 조금 차이가 생겨서 이렇게 컨셉을 구분하고 있긴 하지만, 이 광고수익 컨셉은 정말 글이 많이 쌓이고, 하루 방문자(DAU)가 십만단위로 나올때나 의미있는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야기하는 예상 수익은 하루 방문자 1000명일때, (광고 클릭율 0.5%, 클릭당 광고단가 0.1$로 계산) 월 15$ 정도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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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우리는 광고수익과 관련된 3가지 요소를 알 수 있습니다. 

  • 방문자 트래픽 (DAU)
  • 광고 클릭율 (CTR)
  • 클릭당 광고단가 (CPC)

위의 3가지 요소는 우리가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모두 높힐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앞으로 이런 기법들을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건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1. 블로그 글(Post)의 키워드를 선정할 때,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는게 아니라 평균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에 대한 글을 작성한다.
  2. 검색량이 높아도 광고단가는 낮을 수 있다. 이런 키워드 분석도구를 잘 활용해서 황금키워드(검색량도 높고 광고단가도 높은)를 잘 발굴한다.
  3. 내 글이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SEO와 블로그 지수, 도메인 지수를 높힌다. (이건 당장 이해 안 되실거 같습니다. 앞으로 설명드릴께요.)
  4. 블로그 글의 SEO점수를 70 점 이상으로 하고, 다른 사이트나 SNS에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공유가 안되면 내가 직접 공유한다. 백링크가 많이 있을수록 상위노출에 도움이 된다.)

2. 제휴마케팅(Affiliate) 목적 컨셉일때

광고수익을 목적으로 컨셉을 잡는 것과 공통적으로 신경써야되는 부분이 많지만, 글의 내용을 보았을때 광고수익 컨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동일하게 배너를 삽입한다고 가정해보죠.

글을 보는 유저들은 이게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인지, 자체적으로 붙인 Affiliate 광고인지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관심도 없습니다. 물론 글의 내용과 관련있는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CTR에도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을 겁니다.

Affiliate를 통한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해당 제휴처(Affiliate 제공업체)와 관련된 글을 써서 클릭율 유도하게 해야 그에 따른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어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냥 아무 글이나 써서 우연히 구매가 발생하게 하는건 너무 운에 의존하는 거죠.

일반적인 광고수익 목적의 블로그에서 CTR(광고 클릭율))이 0.5% 정도였다고 하면 Affiliate 목적의 블로그는 구매전환율을 2~3% 정도는 목표로 잡아야 합니다. 그러면 일방문자 1000명일때 30명이 구매를 하게되고 쿠팡파트너스의 경우 3%의 커미션을 주게되니 약 5만원의 평균결제액이라고 계산해보면 1,500원*30 = 45,000원의 수익이 하루에 생기게 됩니다. 한달이면 135만원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Affiliate 블로그의 관리지표 3가지

여기서도 운영하기에 따라 관리할 지표가 3가지가 있습니다.

  1. 구매전환율
  2. 일 방문자
  3. 구매결제액

우선 구매전환율은 포스팅의 내용이 얼마나 구매하고 싶게끔 했느냐가 되겠죠. 글을 쓸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찾고, 잘 설명한다면 구매전환율을 높힐 수 있을겁니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하는 상품을 취급하면 검색트래픽도 많아 지겠죠. 그 상품의 가격이 높다면 구매결제액 또한 높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게이밍용 노트북”이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노트북은 고가 이기 때문에 충분한 후기나 정보의 습득 후에 구매를 하게 되죠. 이때 궁금증을 잘 해소시켜줬다면 100만원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수수료 또한 3만원 이상 발생하게 되겠죠. 

Affiliate 블로그 수익예측

정말 긍정회로를 최대로 돌려서 수익을 예상해본다면, 하루 방문자 1000명 중에 30명이 구매를 했고 그 중 200만원짜리 게이밍용 노트북을 구매한거라고 하면,

30명 * 6만원 * 30일 = 5,400만원 

한달에 5,400만원의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되기는 쉽지 않겠죠…?)

3. 브랜드 블로그 목적의 컨셉인 경우

진행하는 강의의 특성상,  특정 상품이 아닌 온라인 부업으로써의 접근인 경우에는 Self-Branding 전략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 이를 가지고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데요. 

이게 가능한 경우는 내가 연예인이거나, 이에 준하는 유명인이거나, 이 또한 아니라면 한 분야의 권위를 증명할 수 있는 수준의 전문가여야 합니다. 

만약 연예인이나 유명인이라면 블로그가 아니라 SNS나 유투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이러한 블로그는 트래픽으로 돈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다른 수익모델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플로리스트인데 이것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거다 라고 하면, 당연히 이에 대한 기술 및 노하우 등의 강의 등이 컨텐츠가 될 것 입니다. 근데 요즘은 블로그보다는 유투브에서 이런 브랜딩이나 사업화를 하시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블로그는 이러한 SNS의 자료제공이나 보조재 역할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설명은 이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나중에 비지니스 유투브(business Youtube)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때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를 가지고 어떤 형태로 수익을 만들어내는지, 그 형태에 따른 접근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략 감이 오셨을거라 생각되는데, 다음 포스팅부터는 위의 컨셉 중에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겠다 결정했다는 전제 하에 진행해야 할 주제선정과 블로그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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