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Google은 E-A-T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여 “E”-“경험”을 추가로 포함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SEO 노력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 가이드에서는 이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E-E-A-T란 무엇인가요?
  • 핵심 요소
  •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 따른 E-E-A-T의 다양한 레벨
  • 사이트의 E-E-A-T를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

이 글의 목표는 Google E-E-A-T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시작하자!

E-E-A-T란 무엇인가요?

E-E-A-T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E-A-T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A-T는 2014년에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은 ‘품질 평가자’로 알려진 평가자에게 제공되는 일련의 지침입니다. 이러한 평가자는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여 Google 검색 결과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또한 이 가이드라인은 Google의 알고리즘이 양질의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어 E-A-T는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의미합니다. Google은 이러한 기준을 사용하여 콘텐츠 및 사이트의 품질과 신뢰도를 평가합니다.

그렇다면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전문 지식콘텐츠 제작자가 입증한 기술 및 지식 수준입니다. Google은 콘텐츠가 논의하는 주제에 대해 진정한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 제공하길 기대합니다.
  • 권위성콘텐츠 제작자 또는 사이트 자체의 권위와 평판. 사이트 또는 콘텐츠 제작자가 권위 있는 것으로 간주되려면 해당 분야에서 잘 확립되고 존경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 신뢰성제시된 정보의 신뢰성 및 신뢰도. 콘텐츠가 정확하고 출처가 명확하며 투명하다면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로부터 신뢰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단히 말해, E-A-T는 사용자가 Google을 사용할 때 신뢰할 수 있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22년 12월, Google은 “E”를 하나 더 추가하여 E-E-A-T라는 약어를 만들었습니다. 이 “E”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제 Google은 콘텐츠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한 진정성 있고 개인적인 참여 또는 실질적인 친숙함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여긴다는 의미입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읽고 있는 주제에 대해 실제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지 여부를 고려하거나 전문 주제에 대한 조언을 찾고 있을 때 특히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상급 요가 자세를 안전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공인 요가 강사가 만든 콘텐츠를 읽는 것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Google은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 실제 경험이 있는 페이지에 더 높은 순위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E-E-A-T 원칙에 부합하면 검색 엔진 순위에서 눈에 띄는 위치를 차지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향후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구글은 E-E-A-T를 소개할 때 “T”(잊어버릴까봐 말하자면 신뢰)가 E-E-A-T의 근간이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은 페이지에 신뢰성이 부족하면 E-E-A-T의 수준이 크게 떨어진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말이 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그 콘텐츠가 과연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E-E-A-T의 핵심 요소

지금까지 E-E-A-T의 각 글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Google은 신뢰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실제로 구글은 경험, 전문성 및 권위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신뢰도를 결정합니다.

이제 E-E-A-T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경험

Google에서 말하는 경험이란 콘텐츠가 다루는 주제에 대한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참여를 의미합니다.

제너레이티브 AI 콘텐츠가 일반화되고 있는 현재의 디지털 환경에서 경험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가이드라인에 경험을 추가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피사체에 대한 진정한 경험은 (현재) AI 기능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AI는 인간 경험의 측면을 모방하려고 시도할 수 있지만, AI가 생성하는 콘텐츠는 진정한 고유성을 갖지 못합니다.

따라서 Google은 인간이 만든 콘텐츠와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구분하는 데 있어 경험을 핵심 요소로 간주합니다.

이 때문에 Google은 YMYL 페이지 작성자가 높은 수준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둡니다.

YMYL 페이지는 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개인의 건강, 안전, 행복 또는 재정적 보안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를 다룹니다.

다음은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서 이를 강조하기 위해 제공하는 몇 가지 예입니다:

Google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

따라서 Google에게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제작할 때 이러한 경험을 Google에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경험을 입증하는 방법

Google에 경험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경험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목공 도구에 대한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대상 고객은 초보 목수부터 기술 향상을 원하는 전문가까지 다양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실제 경험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목공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처럼요:

Google 봇에게 경험을 설명하는 샘플 사이트

이 사이트의 콘텐츠 제작자는 이러한 도구를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품질 평가자들도 이를 좋은 경험의 증거로 간주하여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성

Google이 전문성을 해석하는 방식은 콘텐츠 제작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Google의 품질 평가자는 특정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얼마나 많은 헌신, 노동력 및 숙련도를 투자했는지 고려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 콘텐츠의 원동력은 누구인가요?
  •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정통한 사람인가요?
  • 해당 분야에서 크리에이터의 입지는 어느 정도인가요?

경험과 마찬가지로 전문 지식의 중요성은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금융 및 의료와 같은 YMYL 주제의 경우 전문성을 입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작성자는 현재 의학적 또는 재정적 합의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저자의 자격, 학문적 업적, 해당 분야에서의 지위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특정 주제 및 콘텐츠 유형의 경우 일상적인 숙련도도 전문 지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1: 고전적인 이탈리아 파스타 요리를 만드는 기술에 대한 기사를 찾고 있습니다.
평생 이탈리아 요리를 연구해 온 유명한 요리 전문가가 쓴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에서 일했으며 이탈리아 요리에 관한 책도 썼어요.

이 기사는 파스타 요리의 역사와 재료의 문화적 중요성에 대해 광범위하게 이야기하고 전통 기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예시 2: 또 다른 기사는 수년간 자신만의 요리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 열정적인 가정 요리사가 작성한 글입니다.

정식 요리 교육을 받은 적은 없지만 수년 동안 다양한 기법, 재료, 맛을 실험해 왔습니다.

콘텐츠는 매력적이고 공감할 수 있으며, 저자는 가족을 위해 이 요리를 요리한 개인적인 일화를 들려줍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그리고 첫 번째 예에서 이 기사는 깊은 수준의 전문 지식과 권위 있는 지식을 보여줍니다. 이 기사는 요리의 역사와 문화적 맥락에 대한 깊은 이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두 번째 예는 실제 경험과 실험을 기반으로 한 전문 지식의 유형을 보여줍니다. 이 글은 실용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조언을 찾는 가정 요리사에게 더 큰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Google의 품질 평가자는 두 기사에서 보여준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고 문맥을 고려할 것입니다.

물론 기사에서 YMYL 주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및 안전 규정에 관한 기사를 찾고 있다면 애호가보다는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게 더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전문성을 입증하는 방법

Google 품질 평가자에게 전문성을 입증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본인 또는 사이트의 다른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작성자의 자격, 경력 정보, 특정 분야에서의 지위 등 작성자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의학적 조언을 찾는 사람이라면 의학 학위가 있는 작성자를 전문가 출처로 간주할 것입니다.

Healthline의 이 기사를 살펴보세요. 우선, 이 기사는 의학 전문가가 검토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자격을 나열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하단에서 작성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성을 입증하는 작성자 정보

또한 콘텐츠에 출처를 추가하여 내 견해가 전문가들의 합의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음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YMYL 페이지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콘텐츠가 충분한 조사를 거쳤으며 최신 개발 동향을 반영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서 일상적인 숙련도도 전문 지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문성을 Google에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매우 간단하게 들릴 수 있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엔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엔진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엔진과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 등에 대한 유용한 콘텐츠로 가득 찬 블로그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반면에 케이크를 한 번도 구워본 적이 없는데 케이크 굽기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사용자와 Google은 이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권위성

콘텐츠 제작자 또는 사이트가 얼마나 많은 권한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기본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출처가 어느 정도인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낸셜 타임즈는 금융 주제와 관련하여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출처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마찬가지로 ESPN은 스포츠 분야에서 큰 권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왜 그럴까요?

이러한 사이트의 기사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짐작하셨겠지만) 엄청난 양의 경험과 전문 지식이 소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다른 권위 있는 사이트의 백링크
  •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가로서 강력한 개인 브랜드 또는 디지털 프로필을 보유한 작성자
  • 특정 주제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강력한 콘텐츠 아키텍처

권위성을 고려할 때는 항상 전문 지식 및 경험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이 없다면 해당 주제에 대해 권위 있는 목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권위를 입증하는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은 다른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Semrush의 백링크 갭 도구를 사용하여 경쟁사 페이지에 링크되어 있지만 귀하의 페이지에는 링크되어 있지 않은 높은 권한의 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백링크 갭 도구를 사용하려면 먼저 도메인을 입력한 다음 경쟁사 도메인을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잠재 고객 찾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경쟁사 페이지로 연결되는 참조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높은 권한을 가진 도메인만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메인을 보려면 “권한 점수”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권한 점수” 드롭다운 상자를 클릭하고 50~100 사이의 사용자 지정 범위를 입력한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여기에는 이 범위 내에 있는 권한 점수가 있는 참조 도메인만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목록을 살펴보고 경쟁사 도메인 아래 열에 있는 숫자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앵커 및 타겟 URL’ 아래에서 어떤 페이지로 링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도메인의 권한 점수

이제 사이트에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경쟁사 페이지와 비교해 보세요. 경쟁사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경쟁사 콘텐츠보다 우월하도록 자체 콘텐츠를 향상시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해당 주제를 다루는 페이지가 없는 경우 최대한 빨리 해당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경쟁사 페이지로 연결되는 참조 도메인에 연락하여 내 페이지의 링크를 확보해야 합니다. 타겟팅할 참조 도메인을 결정했으면 해당 도메인 옆의 확인란을 선택하고 “아웃리치 시작”을 클릭합니다.

백링크를 위한 아웃리치 시작

이제 타겟팅하도록 선택한 참조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이를 저장할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잠재고객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참조 도메인이 링크 구축 도구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링크 구축 도구에 저장된 잠재 고객

틈새 시장 내 사이트와 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권위를 확립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농구에 관한 블로그 게시물이 ESPN과 같은 사이트에서 링크를 받으면 사이트의 평판과 권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는 스포츠 틈새 시장에서 ESPN을 권위 있는 목소리로 신뢰하며,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따라가면 신뢰할 수 있고 평판이 좋은 출처로 간주되어 권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도 주제별 권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는 주제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건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고용하려고 합니다. 처음 만나는 트레이너는 기본적인 피트니스 루틴에 대한 지식이 있습니다. 두 번째 트레이너는 기본적인 피트니스 루틴은 물론 고급 트레이닝 기법, 부상 예방 전략, 식사 계획에 대한 지식이 있습니다.

세 번째 트레이너는 앞의 두 트레이너와 동일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트니스 변화를 도운 고객의 실제 성공 사례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세 번째 트레이너를 가장 권위 있는 옵션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귀하의 사이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주제에 대한 주제별 권위를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유용한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사이클링에 관한 기사를 하나만 게시하는 경우 Google은 사이클링 틈새 시장에서 귀하를 권위자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이클링의 모든 측면(안전 장비, 훈련 루틴, 자전거 수리 튜토리얼 등)을 다루는 많은 수의 기사를 게시하는 경우. Google은 귀하를 전문가이자 권위 있는 출처로 간주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콘텐츠는 진정으로 도움이 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질문에 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키워드 조사를 해야 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키워드 조사 도구 중 하나는 Semrush의 키워드 매직 도구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매직 도구로 이동합니다.

그 다음, 시드 키워드(예: ‘사이클링’)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키워드 매직 도구에 시드 키워드 '사이클링'을 입력한 다음 검색을 누릅니다.

그러면 시드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 목록이 월간 검색량 및 키워드 난이도 점수와 함께 표시됩니다.

왼쪽에는 다양한 키워드 그룹이 있습니다. 이는 시드 키워드와 관련된 하위 주제입니다.

시드 키워드와 관련된 하위 주제

신발과 같은 하위 주제 중 하나를 클릭하면 시드 키워드 및 하위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실내 사이클링 신발”.

하위 주제를 클릭하면 더 많은 관련 키워드가 표시됩니다.

이제 콘텐츠를 만들 때 선택할 수 있는 키워드의 수가 훨씬 더 많아졌습니다.

키워드를 저장하려면 키워드 옆에 있는 확인란을 선택하고 ‘키워드 목록에 추가’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키워드 관리자 도구에서 원할 때마다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Semrush의 주제 조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검색창에 주제를 입력하고 “콘텐츠 아이디어 얻기”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정원 가꾸기”를 선택했습니다.

토픽 리서치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 아이디어 얻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도구가 메인 주제와 관련된 하위 주제 및 기타 아이디어가 포함된 다양한 카드를 생성합니다.

카드 중 하나를 클릭하면 검색량, 난이도, 주제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하위 주제에 사용되고 있는 제목과 사용자가 해당 주제에 대해 묻는 질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관련 헤드라인

이를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사이트의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권위를 구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탠퍼드의 웹 신뢰성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내용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입니다:

  •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사이트 정보의 정확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전문적으로 보이도록(또는 목적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하세요.
  • 사이트를 사용하기 쉽고 유용하게 만드세요.
  • 사이트의 콘텐츠를 자주 업데이트하세요(최소한 최근에 검토되었음을 표시하세요).
  • 프로모션 콘텐츠(예: 광고, 오퍼)는 자제력을 발휘합니다.
  •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오류라도 모든 유형의 오류를 피하세요.

신뢰성

앞서 말했듯이 신뢰성은 Google의 E-E-A-T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본적으로 Google은 귀하의 사이트가 경험, 전문성 및 권위를 입증하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E-E-A-T를 네 개의 기둥으로 생각하면 신뢰성이 맨 위에 있는 수평 기둥이고, E-E-A가 나머지 세 개의 기둥을 지탱하는 것입니다.

어떤 페이지가 경험, 전문성, 신뢰성을 입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Google 품질 평가자에게는 여전히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페이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면 다른 모든 SEO 노력은 거의 낭비된 것입니다.

하지만 페이지나 사이트에서 신뢰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Google은 신뢰도를 평가할 때 콘텐츠의 의도된 목적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YMYL 페이지는 LA 최고의 타코 맛집에 대한 의견을 제공하는 블로그 게시물보다 더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국 시민이 일본을 여행하기 전에 비자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실제로 비자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조언이 사이트에 게시되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용자와 Google 품질 평가자 모두 귀하의 사이트를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로 간주할 것입니다.

다른 예를 살펴봅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사용자는 온라인 금융 거래가 올바르게 처리될 것이라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SSL(보안 소켓 계층) 암호화 또는 HTTPS(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보안)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회원님을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트의 보안을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Semrush의 사이트 감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사이트 감사”를 클릭하고 검색창에 도메인을 입력한 다음 “감사 시작”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감사 도구에서 감사 시작

그러면 “사이트 감사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사이트 감사 시작”을 클릭하세요.

또는 설정을 사용자 정의하려면 다음과 같은 6개의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 및 페이지 수 제한”
  • “크롤러 설정”
  • “URL 허용/불허”
  • “URL 매개변수 제거”
  • “웹사이트 제한 우회”
  • “스케줄”

감사가 완료되면 프로젝트를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의 “주제별 보고서” 아래에 “HTTPS” 위젯이 표시됩니다. “세부 정보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구가 알려줍니다:

  • “HTTPS” 구현 점수
  • 보안 인증서가 최신 상태인지 여부
  • 서버 보안이 최신 상태인 경우
  • 사이트 아키텍처의 보안 수준
HTTPS 구현 점수

감사에서 사이트 보안에 문제가 발견되면 해당 문제를 클릭하면 Semrush에서 해결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신뢰성을 입증하는 방법

사이트가 정직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실제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경험, 전문성 및 권위를 입증하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하지만 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 정확한 연락처 정보: 운영하는 사이트의 유형에 따라 명확한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신뢰를 구축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특히 중요하며,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나열된 연락처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쿠키 정책도 포함해야 합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는 반품 정책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저작권 스탬프와 함께 바닥글 메뉴에 위치합니다.
  • 고객 지원: 기본 연락처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세한 고객 서비스 세부 정보도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예상 응답 시간을 알려주고, 이용 가능한 지원 채널을 안내하며, 이용 가능한 추가 지원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 클릭 미끼 전술 피하기: 투명성을 유지하고 클릭 미끼 헤드라인을 사용하지 마세요. 메타 제목, 메타 설명 및 페이지 제목에 콘텐츠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사이트가 오래된 콘텐츠로 가득 차 있다면 Google은 사이트를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진정한 추천글 및 리뷰 허용: 사용자가 리뷰와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좋은 피드백은 신뢰를 쌓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처리하는 것은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 안전한 금융 거래: 사이트에서 결제 또는 기타 민감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 사용자를 보호해야 합니다. 안전한 HTTPS 연결을 사용하고 유효한 SSL 인증서를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잘 알려진 공급업체의 확인된 보안 씰을 표시해야 합니다:

E-E-A-T 수준 및 Google의 검색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

Google의 검색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E-E-A-T에는 다양한 레벨이 있습니다: “낮음”, “부족”, “높음”, “매우 높음”.

SEO 목표는 페이지의 E-E-A-T를 가능한 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사이트와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진정으로 유익하다면 E-E-A-T 수준이 현저히 낮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가장 낮은 E-E-A-T 레벨의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스팸성 사이트이며 신뢰도가 거의 없습니다. 사이트가 더 높은 E-E-A-T 레벨에 도달하려면 노력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여정의 각 단계에 맞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다양한 수준의 E-E-A-T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한번 살펴봅시다.

최저 E-E-A-T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페이지는 스팸성 페이지가 많고 신뢰성이 부족합니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Google의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E-E-A-T가 가장 낮은 것으로 간주되는 페이지 유형입니다:

E-E-A-T용 Google 평가자 가이드라인

참고: Google에서 “MC”라고 할 때 이는 “주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E-E-A-T 페이지는 유해하거나 스팸성 또는 기만적인 행위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페이지의 E-E-A-T 수준이 가장 낮은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행을 피하면 긍정적인 온라인 인지도를 유지하고 디지털 상호 작용에서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E-A-T 부족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서는 사이트의 나머지 부분이 평판이 좋더라도 특정 페이지에 E-E-A-T가 부족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및 피트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이트의 블로그 게시물 대부분은 보충제 및 운동 가이드와 같은 주제를 다룹니다.

경험 많은 피트니스 애호가가 작성한 관련성 있고 전문적인 지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귀하의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틈새 시장 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입니다. 그러나 블로그 중 하나는 고가의 기타에 대한 목록입니다.

다른 블로그 게시물이 최고 수준인지는 Google에 중요하지 않습니다. 해당 페이지의 주제 관련성이 낮으므로 E-E-A-T가 부족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구글이 가이드라인에 명시한 대로:

페이지의 목적에 적합한 E-E-A-T가 부족한 경우 낮음 등급을 사용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평판이나 웹사이트 유형과 같은 다른 어떤 고려 사항도 페이지의 주제나 목적에 대한 E-E-A-T 부족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Google은 또한 E-E-A-T가 부족한 것으로 간주되는 페이지 유형에 대한 다른 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 E-E-A-T가 부족하다고 간주하는 페이지

E-E-A-T 수준이 가장 낮은 페이지와 달리 E-E-A-T가 없는 페이지는 유해하거나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는 부주의와 품질 및 관련성 부족의 결과입니다.

Google은 평가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합니다:

  • 페이지의 목적을 만족스럽게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독창성, 재능, 노력 또는 기술로 제작되지 않은 저품질 MC입니다.
  • 약간 과장되거나 충격적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제목
  • 약간 부정적인 평판을 가진 사이트 또는 콘텐츠 제작자
  • 페이지에 필요한 콘텐츠 제작자 또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한 경우
  • 페이지의 메인 MC를 크게 방해하는 광고 또는 보조 콘텐츠

이러한 기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페이지의 예를 살펴봅시다.

이 문서의 제목은 “40번째 생일 파티 음식 아이디어”입니다.

페이지 상단에는 MC가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제대로 작성되지 않았고 오류도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노력과 기술이 부족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상황은 훨씬 더 심각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여러 개의 광고가 표시됩니다.

페이지의 광고는 E-E-A-T를 더욱 감소시킵니다.

이제 Google의 평가자들은 이러한 광고를 MC의 집중력을 크게 방해하는 것으로 분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의 나머지 부분이 상당히 평판이 좋더라도 이 페이지는 낮은 E-E-A-T 등급을 받을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높은 E-E-A-T

E-E-A-T 수준이 높은 페이지는 전문성, 신뢰성,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페이지입니다.

지난 섹션에서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도 E-E-A-T가 부족한 것으로 분류되는 페이지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페이지에서 신뢰성이 부족하지만 여전히 E-E-A-T가 높은 것으로 분류되는 한두 개의 페이지가 있는 사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Google의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에는 E-E-A-T가 높은 페이지의 특징이 나와 있습니다:

높은 E-E-A-T에 대한 Google의 기준

다음은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의 E-E-A-T가 높은 페이지의 예시입니다. Google은 이 콘텐츠가 페이지의 명시된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E-E-A-T가 높은 샘플 페이지

매우 높음 E-E-A-T

매우 높은 E-E-A-T를 받은 페이지는 해당 주제에 대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신뢰할 수 있는 권위자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페이지입니다.

이들은 글을 작성하는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실무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매우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로 간주됩니다.

특히 콘텐츠 작성자에게 많은 경험과 전문 지식이 필요한 주제일 경우 높은 E-E-A-T 등급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심각한 금융 문제에 대한 뉴스 기사를 읽는다면 작성자가 금융 전문가이며 이 분야에서 실무 경험이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CNBC의 이 금융 기사를 살펴보세요. 저자가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E-E-A-T가 매우 높은 페이지

해당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에 대한 정보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자 정보로 E-E-A-T 향상

제공된 정보는 작성자의 경험, 전문성 및 권위를 명확하게 보여 주어 글의 콘텐츠에 대한 신뢰를 구축합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좋아하는 책 목록을 읽는다고 해서 그 사람이 출판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Google은 저자의 경험과 전문성을 어떻게 판단할까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 저자의 훈련 및 교육 수준
  • 작성자가 게시한 콘텐츠의 양
  • 작성자가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게시한 기간입니다.
  • 작성자가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게시한 후 경과한 시간
  • 작성자의 직업이 게시하는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여부

하지만 작성자의 평판만으로는 페이지에 매우 높은 E-E-A-T 등급을 부여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페이지에 “페이지의 목적을 잘 달성하는 매우 만족스러운 MC가 있어야 합니다.

E-E-A-T가 랭킹 요소인가요?

정확히는 아닙니다. E-E-A-T는 SEO와 Google에서 측정할 수 있는 단일 지표가 아닙니다. 즉, E-E-A-T는 Google에서 직접적인 순위 요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이트의 E-E-A-T 신호는 다른 순위 요소에 기여합니다.

E-E-A-T는 순위 요소라기보다는 하나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드는 모든 콘텐츠에 통합해야 하는 개념입니다. Google은 E-E-A-T를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요소로 간주합니다.

E-E-A-T 등급과 관련하여 Google은 “Google이 잘못된 정보와 싸우는 방법”에서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결과 평가는 개별 웹사이트의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결과의 품질을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고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결과를 전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알고리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순위 요소는 아니더라도 E-E-A-T는 매우 중요합니다.

E-E-A-T를 개선하는 방법

Google 품질 평가자에게 E-E-A-T를 시연하는 방법에 대해 이미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E-E-A-T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도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시맨틱 콘텐츠 연결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관련 콘텐츠와 의미 있는 연결을 구축하세요. 이를 통해 상호 연결된 주제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고 Google에 깊이 있는 지식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히티의 럭셔리 호텔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이 있는 경우 타히티를 주제로 다루는 다른 게시물에 대한 내부 링크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링크는 링크되는 콘텐츠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리치 앵커 텍스트에 포함해야 합니다. 사이트 전체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설명이 없는 앵커 텍스트에 포함된 링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앵커 텍스트가 링크의 컨텍스트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최적’이라는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건강한 시리얼에 대한 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입니다.

페이지에서 설명이 없는 앵커 텍스트의 인스턴스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Semrush의 사이트 감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감사”로 이동하여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이슈” 탭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감사 도구의 이슈 탭

다음으로 ‘공지사항’ 섹션까지 아래로 스크롤하여 도구가 설명이 없는 앵커 텍스트에 포함된 링크를 식별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내 사이트에 이러한 예가 하나 있다고 표시됩니다.

설명이 없는 앵커 텍스트가 포함된 링크 등의 공지사항

문제를 클릭하면 해결해야 하는 앵커 텍스트와 해당 앵커 텍스트가 표시되는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수정 페이지

페이지에서 이 문제를 발견하면 독자와 검색 엔진에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설명이 포함된 앵커 텍스트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와 공동 작업

틈새 시장에서 인정받는 전문가와 협업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콘텐츠 공동 작성, 제품 공동 검토, 전문 주제에 대한 웨비나 공동 주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Google에서 ‘인정’받는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통해 강력한 E-E-A-T 신호를 보여 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이트 또는 블로그
  • 소셜 미디어 프로필
  • 온라인 출판물
  • 대학 사이트 프로필
  • Amazon 저자 프로필

또한 외부 링크를 통해 콘텐츠의 전문가를 참조해야 합니다. 이는 YMYL 콘텐츠에 특히 중요합니다.

지식 격차 해소

온라인 콘텐츠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같은 콘텐츠를 반복해서 리해시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모두 어떤 주제를 검색하다가 검색엔진최상위 검색결과가 서로 똑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경험이 있습니다. Google에 E-E-A-T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것을 제시하여 지식의 격차를 메우는 것입니다.

이는 Google의 다른 상위 검색 결과에서 볼 수 없었던 흥미로운 사실일 수 있습니다. 또는 이미 여러 번 다뤄진 주제에 대한 독특한 관점일 수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전문가들은 무엇을 할까요? 그들은 이전에 몰랐던 주제에 대해 알려줍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지식 격차를 찾는 방법 중 하나는 Semrush의 주제 조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작하려면 주제를 입력하세요.

다음 페이지에서 경쟁사의 도메인을 추가하고 “콘텐츠 아이디어 얻기”를 클릭합니다.

경쟁사 도메인을 추가하고 '콘텐츠 아이디어 얻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구가 기본 주제와 관련된 하위 주제가 있는 다양한 카드를 표시합니다. 체크 표시가 있는 녹색 카드는 경쟁업체가 Google 결과 상위 100위 안에 랭크되어 있는 하위 주제입니다. 나머지는 경쟁업체가 아직 다루지 않은 하위 주제입니다.

경쟁사 분석을 기반으로 활용할 하위 주제

이제 경쟁업체가 놓친 하위 주제를 파악하여 이 격차를 메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Google에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콘텐츠 유형 혼합

콘텐츠가 꼭 텍스트일 필요는 없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사이트에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포함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제품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 동영상은 특히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면 경험을 보여줄 수 있고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 스키마 마크업 사용

사람 스키마 마크업은 구조화된 데이터의 한 유형입니다. 페이지에 이러한 유형의 정형 데이터를 구현하면 검색 엔진이 작성자와 콘텐츠 간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이러한 작성자 정보를 이해하면 특정 작성자에 대한 간결하고 관련성 있는 정보가 포함된 지식 패널과 같은 풍부한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람 스키마 마크업은 ‘회사 소개’ 페이지에 특히 유용합니다. 팀원들의 사진, 이름, 역할, 자격 및 기타 관련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의 스티브 잡스 지식 패널의 예입니다: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

사이트에 정기적으로 새 콘텐츠를 추가하여 사이트가 잘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Google에 보여 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 주므로 E-E-A-T를 보여줍니다.

새 콘텐츠를 얼마나 자주 추가해야 하는지는 작성하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방대한 과학적 연구에 기반한 긴 형식의 아티클로 유명한 경우 매일 콘텐츠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반면에 새 영화에 대한 짧은 의견 글을 주로 게시하는 경우에는 콘텐츠를 더 정기적으로 게시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를 자주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이는 단순히 “2022년 최고의 휴가지”에서 “2023년 최고의 휴가지”로 제목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그런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콘텐츠 자체는 원래 글을 작성한 이후 나타난 변경 사항과 새로운 정보를 반영하여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기술 SEO에 대한 최신 정보 파악

사이트의 기능도 E-E-A-T에 반영됩니다.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다면 사이트 방문자가 사이트를 신뢰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페이지 로딩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이트 구조가 혼란스럽다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미리 파악하려면 정기적인 기술 SEO 감사를 수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Semrush의 사이트 감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 감사로 이동하여 프로젝트를 선택한 다음 “이슈” 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도구에서 식별한 문제 목록이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404 오류와 같은 기술적 SEO 문제, AMP 관련 문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술 SEO 감사

각 문제 옆의 “문제 발생 이유 및 해결 방법”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해결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SEO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긍정적인 브랜드 평판 구축

브랜드 평판이 긍정적이라면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브랜드 평판이 부정적이라면 사용자는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평판을 구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좋은 리뷰와 나쁜 리뷰에 모두 응답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를 발견하면 도움이 되고 투명한 방식으로 응답하세요. 발생한 일에 대해 사과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이나 정보를 제공하세요.

긍정적인 리뷰를 발견하면 사용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플랫폼에서 공유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영업 시간, 연락처 정보, 사업장 위치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리뷰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Google 비즈니스 프로필은 이 이미지와 같이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도 표시됩니다:

그러나 리뷰를 추적하는 것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를 돕기 위해 Semrush의 리뷰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리뷰 관리를 클릭합니다.

SEMrush 검토 관리 도구

그런 다음 비즈니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비즈니스 세부 정보를 추가해야 합니다. 세부 정보를 추가하면 깔끔한 그래프에서 회사의 별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 별점 평가

아래로 스크롤하면 모든 리뷰를 볼 수 있으며, 리뷰를 클릭하면 해당 리뷰가 게시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평점 및 평점의 출처 보기

이를 통해 리뷰에 응답하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편리한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E-E-A-T가 SEO에 특히 중요한 특정 산업이나 틈새 시장이 있나요?

E-E-A-T는 모든 콘텐츠 유형에 중요하지만, 특히 YMYL 주제에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러한 주제는 제공된 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사람들의 건강과 재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YMYL 틈새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융은행, 세금, 투자 등을 다루는 콘텐츠입니다.
  • 건강 및 안전약물, 의료 문제, 병원 등에 대한 콘텐츠입니다.
  • 뉴스 및 시사국제 행사, 과학, 정치, 자연 재해 등에 관한 뉴스를 다루는 콘텐츠입니다.
  • 시민, 정부 및 법률법률 문제, 투표, 사회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 쇼핑온라인 구매를 할 수 있는 페이지

YMYL 주제의 경우 E-E-A-T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사용자에게 피해를 입힐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웹사이트의 E-E-A-T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도구가 있나요?

유감스럽게도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E-E-A-T는 측정 가능한 단일 순위 요소가 아닙니다. 페이지가 E-E-A-T 신호를 보내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Google의 품질 평가사 가이드라인을 숙지한 다음 이를 준수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E-E-A-T 실수는 무엇인가요?

웹마스터가 E-E-A-T와 관련하여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성을 잘못 표현
  • 품질이 낮은 콘텐츠 게시
  • 신뢰할 수 있는 백링크 미포함
  • 참조 또는 인용은 포함되지 않음
  • 명확한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경우
  • 과장된 주장
  • 클릭 미끼 콘텐츠 게시
  • SSL 인증서로 사이트를 보호하지 못함
  • 콘텐츠 복제
  • 리뷰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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