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하지 않는 SEO 캠페인은 반쪽짜리 캠페인입니다. SEO 노력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Google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 키워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콘텐츠가 잠재 고객의 공감을 얻고 있으며 구현한 SEO 전략이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트래픽이 많이 유입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Google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SEO 도구 사용
  • 수동으로 진행하기

이 가이드에서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설명하겠습니다.

하지만 먼저…

키워드를 추적해야 하는 이유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것은 SEO 성과를 평가하고, 온라인 가시성을 측정하고, 경쟁사 분석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트래픽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를 파악하면 SEO 전략에서 조정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추적은 다음과 같은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도 유용합니다:

새로운 트렌드 및 기존 트렌드 파악

웹 사용자의 관심사와 검색 트렌드는 급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키워드 순위도 급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려면 순위를 추적해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 순위를 분석하면 특정 주제의 현재 인기도를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겟 키워드 중 하나의 실적이 특히 좋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반면에 하나 이상의 타겟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좋지 않다면 그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과거 포화 상태 – 집중하고 있는 키워드가 더 이상 유행하거나 수요가 많지 않다면 사람들이 더 이상 적극적으로 검색하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슈퍼볼’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키워드는 큰 경기가 다가올 때 관심을 끌기에는 좋지만 슈퍼볼이 끝나면 관심이 떨어집니다. 즉, 이벤트 기간 외에는 슈퍼볼 관련 콘텐츠를 검색하는 사람이 줄어들어 검색 활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 계절적 변동: 일부 키워드는 시기나 계절에 따라 인기도가 변동합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또는 여름과 관련된 키워드는 계절이 바뀌면 자연스럽게 검색량에 변화가 생겨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키워드 순위를 모니터링하면 타겟팅하는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어떤 웹사이트와 경쟁업체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SERP 내의 경쟁 환경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타겟팅하는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많은 유명하고 권위 있는 웹사이트가 경쟁하고 있다면 해당 키워드의 순위를 올리려고 시도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순위를 경쟁업체의 순위와 비교하면 자신의 실적을 경쟁업체의 실적과 비교하여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순위와 전반적인 SEO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ROI 측정

키워드 순위는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 및 수익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순위를 전환 및 트래픽 데이터와 교차 분석하여 어떤 키워드가 효과가 좋은지, 어떤 키워드가 효과가 없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타겟팅하는 키워드로부터 좋은 투자 수익률(ROI)을 얻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전체 개요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최적화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면 실적이 좋은 페이지와 그렇지 않은 페이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의 순위가 낮다면 페이지의 콘텐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정확히 찾아내기 위해 철저한 콘텐츠 감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분석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콘텐츠 품질

얇거나 품질이 낮은 콘텐츠는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잘 작성되어 있고 독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 채우기를 피하세요. 이렇게 하면 콘텐츠의 품질이 저하되고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합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잠재고객이 페이지에 더 오래 머물고 싶어할 정도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이 웹 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 신호 중 하나인 이탈률이 감소합니다.

페이지의 이탈률이 높으면 Google에 좋은 신호가 아니므로 페이지가 타겟팅하는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낮아집니다.

키워드 관련성 및 검색 의도

특정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면 콘텐츠가 해당 키워드의 검색 의도와 완벽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으면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관련성 있는 결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검색 엔진은 일반적으로 키워드의 용도에 따라 키워드 뒤에 숨은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검색 결과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겟팅하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사용자의 검색어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는지도 중요하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세요.

예를 들어, 누군가가 “게임용 최고의 노트북”을 검색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봅시다. 이 검색어는 사용자가 리뷰, 사양, 추천 등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있음을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하지만 ‘게임을 위한 최고의 노트북’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페이지를 만들었지만 페이지의 콘텐츠가 일반적인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한다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실제 콘텐츠 간에 상당한 단절이 발생합니다. 이는 열악한 사용자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페이지에서 이탈하여 다른 곳에서 정보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키워드 뒤에 숨은 검색 의도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크게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정보 제공
  • 내비게이션
  • 트랜잭션
  • 및 상업용.

일부 검색어는 쉽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엇…’으로 시작하는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정보 제공용이고, ‘구매…’로 시작하는 검색어는 일반적으로 거래용입니다.

하지만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조금 더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키워드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Semrush의 키워드 개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메뉴에서 “키워드 개요”를 클릭합니다:

키워드 개요 도구

…를 클릭하고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팔레오 다이어트:

“검색”을 누르면 검색 의도를 포함한 키워드에 대한 개요가 표시됩니다:

검색 의도를 포함한 팔레오 다이어트 키워드 개요

보시다시피 Semrush는 이 키워드의 의도가 정보 제공임을 나타냅니다. 즉, 사용자는 팔레오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과 같은 팔레오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역 및 국제 SEO

로컬 SEO

로컬 SEO는 해당 지역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온라인 존재를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지역 SEO를 위해 키워드 순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로컬 가시성 – 순위를 추적하면 비즈니스가 올바른 지역 검색어에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지역의 누군가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할 때 상위 검색 결과에 표시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 고객이 경쟁업체 대신 내 비즈니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 경쟁사 분석 – 지역 순위를 모니터링하면 경쟁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경쟁자가 누구인지, 경쟁자가 어떤 키워드를 타겟팅하는지,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떤지 파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성과 측정 – 순위를 추적하면 로컬 SEO 노력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추적하지 않으면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어떤 지역 키워드가 가장 많은 트래픽과 전환을 유도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외 SEO

국제 SEO는 전 세계 잠재 고객에게 온라인 인지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여러 지역의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각 지역의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타겟팅하고 각각의 고유한 잠재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순위를 추적하면 경쟁 수준과 타겟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 발생 시

키워드 순위는 매일 조금씩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급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Google에서 알고리즘에 대한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Google은 매년 500회 이상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합니다. 즉, 어떤 날에는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두 번 이상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순위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을 때 이를 알려주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Semrush에는 사용자를 대신하여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추적하는 Sensor라는 편리한 도구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업데이트를 웹사이트와 비교하여 변동성 점수를 제공합니다.

1~10점 사이의 점수를 통해 웹사이트가 Google의 잦은 업데이트에 얼마나 취약한지 알 수 있습니다.

점수가 높은 편에 속한다면 키워드를 분석하여 실제 손실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설정하려면 왼쪽 메뉴에 있는 “센서”를 클릭하세요: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추적하는 센서

Sensor에서 도메인을 설정하면 대시보드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개인 점수”를 클릭합니다:

'개인 점수'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프로젝트”에서 도메인 네임을 선택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면 지난 30일 동안의 도메인 변동성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내 사이트의 변동성 점수는 0.5로 낮아서 순위가 크게 변동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Google에서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방법

Google에서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구글 서치 콘솔이나 Semrush와 같은 SEO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수동 방법을 추천합니다.

수동 방법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에 수동 방법을 먼저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 방법에는 SERP를 직접 분석하고 특정 키워드에 대한 페이지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이 얼마나 “쉬운” 방법인지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이 방법을 잘못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가서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란 무엇인가”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SERP에 표시되는 백링크란 무엇인가요?

이를 보면 현재 해당 키워드의 순위가 1위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정말 제가 1위 스포인가요?t?

이러한 결과는 Google에서 순위를 어떻게 매기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반드시 일반 Google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내 검색 결과가 다른 사용자와 다를 수 있는 Google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위치, 시간, 언어, 기기 유형이 일반 Google 사용자가 보는 검색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검색 기록에 의해서도 검색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편향되지 않은 형태(즉, 사용자의 검색 기록에 영향을 받지 않은 SERP)로 SERP를 보려면 비공개 모드에서 Google 검색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먼저 ‘시크릿’ 또는 ‘새 비공개 창’을 열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순위를 확인하려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시크릿 모드에서 표시되는 백링크 쿼리

현재 시크릿 모드에서 검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Semrush가 실제로 SERP 순위(3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제 일반 브라우저 모드에서 동일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브라우저에서 백링크 쿼리

…Semrush가 4위로 하락했습니다.

표시되는 SERP가 크게 조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조정 사항이 전혀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면 SERP 위치를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에서는 Google이 검색 기록을 추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검색 기록이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결과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동 방법을 사용할 때는 항상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여 더 정확한 수치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현재 키워드 순위 위치를 확인해야 할 때마다 수동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수의 타겟 키워드만 있는 새 웹 사이트가 있다면 수동 방법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백 개의 타겟 키워드가 포함된 대규모 사이트를 다루는 경우 수동 방법은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됩니다.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추적을 원한다면 Google Search Console(예산이 충분하다면) 또는 Semrush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검색 콘솔로 키워드 순위 추적하기

구글 검색 콘솔(GSC)을 사용하여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것이 수동 방식보다 훨씬 빠릅니다.

또한 외부 SEO 도구(예: Semrush)를 사용할 예산이 없다면 무료인 GSC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사이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SC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모든 설정을 마친 후에는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될 때까지 약 30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되면 ‘실적’ 섹션에 있는 ‘검색 결과’를 클릭합니다:

GSC의 성능 섹션

다음으로 “평균 포지션”을 클릭합니다:

평균 위치는 선택한 기간 동안 특정 검색어에 대해 도메인이 표시된 대략적인 위치를 보여줍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아래 표가 표시됩니다. 이 표는 “쿼리”로 미리 설정되어 있으며, 사이트 순위가 매겨진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의 평균 순위가 표시됩니다:

사이트 순위가 높은 키워드

특정 키워드(예: “콘텐츠 작성”)를 클릭하는 경우:

백링코의 콘텐츠 작성 쿼리

선 그래프에 지난 3개월 동안의 키워드 순위 기록이 표시됩니다.

키워드 순위 기록

날짜를 조정하려면 ‘날짜’를 클릭합니다: 최근 3개월” 옵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 날짜 범위 옵션이 표시됩니다:

비교할 날짜 범위

“비교” 탭을 클릭하면 내 순위를 이전 기간의 순위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3개월과 이전 3개월을 비교하겠습니다:

지난 3개월 비교

신청을 클릭하면 두 날짜 범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기간 동안 순위가 어떻게 상승 또는 하락했는지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내보내려면 오른쪽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쉽게 내보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GSC는 효율적이고 무료입니다. 하지만 한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플랫폼은 특정 키워드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추적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GSC가 나열한 키워드를 고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Semrush의 위치 추적 도구를 사용하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emrush를 사용하여 키워드 순위 추적하기

Semrush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SEO 도구입니다.

순위 추적 도구를 사용하면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 도구는 주기적으로 순위가 어떻게 변했는지 업데이트해 줍니다.

이렇게 하려면 위치 추적을 클릭합니다:

SEMrush의 위치 추적

도메인을 입력하고 “추적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입력 및 추적 설정

‘타겟팅’ 섹션에서 검색 엔진, 디바이스 및 위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완료했으면 창 하단의 “키워드로 계속”을 클릭합니다.

다음 섹션에서 추적하려는 키워드를 붙여넣고 “캠페인에 키워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캠페인에 키워드 추가

입력한 키워드가 ‘캠페인에 추가됨’ 섹션 아래에 표시됩니다:

캠페인에 추가된 키워드

자동 보고서를 받고 싶다면 ‘이메일로 주간 순위 업데이트 보내기’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간 순위 업데이트를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이렇게 하면 순위 변동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계속 받아볼 수 있습니다.

완료했으면 “추적 시작”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개요” 탭을 클릭합니다:

개요 탭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추적하기로 선택한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1주일 전 순위와 비교한 현재 순위가 포함됩니다:

7일 전과 비교한 현재 순위

‘차이’ 열에서 각 키워드에 대한 순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o strategy” 키워드의 순위가 1계단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위 기록 비교 방법

순위 추적 도구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키워드 순위가 어떻게 변했는지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날짜 옵션(이 경우 “2023년 9월 7일”)을 클릭합니다:

순위 기록 비교하기

여기에서 지난 60일과 같이 다양한 기간 동안 순위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개요’ 페이지 아래쪽에 있는 ‘순위 개요’ 섹션에서 순위 변화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랭킹 개요

오가닉 리서치 도구로 순위 변동 추적

순위를 매기고 있는 키워드의 총 개수를 더 잘 파악하고 싶다면 오가닉 리서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에서 신규, 개선, 손실, 하락한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오가닉 리서치’를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도메인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도메인을 입력한 다음 검색을 누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오가닉 리서치 개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기농 연구 개요 페이지

여기에는 수많은 통찰력 있는 위젯과 그래프가 있습니다.

가장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위젯은 “키워드” 위젯입니다. 여기에서 현재 도메인 순위에 있는 총 키워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백리코는 현재 101.7K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키워드” 위젯을 클릭하면 키워드 순위 위치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하는 막대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키워드 순위 위치

특정 기간 동안 키워드 순위의 성과를 추적하려면 오른쪽에서 기간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키워드 순위 기간

예를 들어, “전체 시간” 옵션을 선택했을 때입니다:

키워드 순위에 대한 모든 시간 옵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더 많은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특정 위치에 있는 키워드의 순위만 확인하려면 아래의 필터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오가닉 키워드 트렌드

예를 들어 상위 3위 옆의 상자를 선택하면 검색 엔진 순위에서 상위 3위에 랭크된 키워드가 몇 개나 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위 3개 SERP 키워드

보시다시피 녹색 막대로 표시된 ‘SERP 기능’ 옵션도 켜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2023년 4월부터 이러한 키워드에 대한 SERP 기능을 처음 획득한 시점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실적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순위 위치를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상위 3개 순위에 있는 키워드와 21~50위 순위에 있는 키워드의 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하고 주의가 필요한 키워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상위 3위에 있는 키워드보다 21~50위에 있는 키워드가 더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오가닉 키워드 트렌드 그래프는 순위 현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더 자세한 데이터를 보려면 ‘순위 변경’ 탭을 클릭하세요.

여기에서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위치의 키워드 순위는 물론 신규, 손실, 개선 및 하락한 키워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 변경 탭에는 순위가 변경된 키워드만 표시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 도메인의 모든 키워드 순위가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이제 “포지션” 필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 필터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 순위에서 특정 위치에 있는 키워드의 순위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순위에서 상위 10위 안에 있는 키워드만 보려면 “상위 10위”를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상위 10위 내 SERP

이 도구는 상위 10위 안에 있는 키워드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순위의 변화도 추적합니다. 즉, 키워드가 상위 10위권 내에서 순위가 상승했는지 또는 하락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포지션의 변화

‘YouTube 태그’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보면, 이전에는 최상위 순위를 차지했던 키워드가 SERP에서 두 번째 순위로 한 계단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YouTube 태그 SERP 위치 변경

순위 변경으로 인해 트래픽이 120만 건 감소했습니다.

다음으로 순위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검색어, 최근에 순위가 상승하기 시작한 새 키워드, 순위가 하락한 키워드를 추적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순위 변경’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검색어 실적 추적

제가 얻은 ‘신규’ 키워드를 살펴봅시다:

새로운 키워드 획득

보시다시피, 현재 상위 10위권 내에 132개의 새로운 키워드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동시에 여러 필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예에서는 검색 엔진 순위에서 상위 10위 내에 있는 새 키워드만 식별하도록 선택했습니다.

순위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키워드와 순위가 하락한 키워드를 확인하려면 요구 사항에 따라 필터를 조정하세요.

전반적으로 순위 변경 탭은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빠르고 쉽게 추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순위 개선이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모든 키워드를 스크롤하는 대신 필터 옵션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속 진행합니다. 오가닉 리서치 도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유용한 탭은 ‘포지션’ 탭입니다:

이 탭과 “순위 변경” 탭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순위” 탭에는 순위를 매기고 있는 모든 키워드가 표시되는 반면 “순위 변경” 탭에는 순위가 변경된 키워드만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순위에서 상위 10위 안에 있는 키워드를 확인하려면 ‘순위’ 필터를 클릭하고 ‘상위 10위’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상위 10위 안에 랭크된 키워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SERP 상위 10개 키워드 목록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필터는 “SERP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키워드에서 추천 스니펫이 생성되는지 확인하려면 “SERP 기능의…” 옵션 아래에서 “추천 스니펫”을 선택합니다:

주요 스니펫 보기

그러면 Semrush가 이러한 키워드 목록을 표시합니다.

SERP에 상위 10개 키워드를 표시하는 SEMrush

SWEET!

유기적 리서치 도구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의도별 키워드’ 표입니다:

의도별 키워드

순위를 매긴 키워드에 대한 검색 의도 분포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각 검색 의도에 대해 순위를 매긴 키워드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위 키워드에 대한 의도 파악하기

…뿐만 아니라 각 인텐트가 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제가 작성하는 대부분의 콘텐츠가 사람들을 가르치고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정보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대부분 높습니다. 이를 통해 제 SEO 노력이 정보 제공이라는 웹사이트의 주요 목적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순위가 갑자기 크게 하락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키워드 순위가 급격히 하락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이미 언급했습니다: Google 알고리즘 업데이트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다른 요인도 키워드 순위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백링크 프로필 변경

권위 있고 관련성이 높은 웹사이트의 고품질 백링크는 귀중한 자산입니다. 이러한 백링크가 손실되면 Google이 보기에 웹사이트의 권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특히 백링크 손실의 영향을 받은 키워드의 경우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최근에 스팸성 백링크를 많이 확보한 경우 Google 페널티를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순위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백링크 프로필을 감사해야 합니다.

백링크 감사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백링크 감사 수행 방법에 대한 광범위한 가이드가 있습니다.

콘텐츠 품질, 제거 또는 변경

콘텐츠 품질이 좋지 않으면 당연히 순위도 낮아집니다. 콘텐츠가 부정확하거나, 얕거나, 다른 곳에서 직접 복사한 경우 SERP에서 순위에 오르지 못합니다.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거하거나 급격하게 변경하는 경우에도 순위가 갑자기 하락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웹 페이지를 재방문하여 콘텐츠의 품질이 더 이상 좋지 않다고 판단하면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Google 페널티

Google에서 알고리즘을 조작하기 위해 블랙 햇 기법을 사용한 것을 감지하면 수동 페널티를 적용하여 순위를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블랙햇 SEO 기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그늘진 링크 구축
  • 키워드 스터핑
  • 중복 콘텐츠
  • 클로킹
  • 숨겨진 텍스트 또는 링크

기본적으로 알고리즘을 조작하기 위해 수행한 모든 작업은 언젠가는 다시 돌아와 순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버 마이그레이션 또는 HTTPS 전환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변경하거나,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거나, CMS를 변경하거나,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경우 신중하고 올바르게 수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순위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에서 HTTPS로 전환하는 경우 이전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301을 잘못 설정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로 인해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문제

느린 페이지 로드 속도, 404 오류, 끊어진 링크, 서버 다운타임,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페이지와 같은 기술적 문제로 인해 페이지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키워드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기술적 문제는 잘못된 지시어가 포함된 robot.txt 파일입니다. 이러한 파일은 구글봇에 지시문을 제공하여 도메인 전체에서 크롤링 동작에 영향을 줍니다.

잘못된 지시문을 사용하여 robots.txt 파일을 만들면 크롤링 가능성 문제가 발생하고 궁극적으로 순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즌 키워드

계절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경우 계절성 또는 사용자 의도 변화로 인해 자연스러운 순위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계절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패키지의 일부입니다. 시즌이 다시 돌아오면 순위가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에버그린 키워드는 일년 내내 관련성을 유지합니다.

키워드 순위가 하락하면 어떻게 대응하나요?

마지막으로 키워드 순위가 크게 하락한 것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 감사

키워드 순위가 갑자기 하락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이트를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백링크 문제, 기술적 문제, 기타 페이지 내 또는 페이지 외부 문제 등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면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링크한 가이드를 읽어보셨다면 백링크 프로필을 감사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사이트의 기술 및 페이지 내 SEO 문제를 감사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emrush의 사이트 감사 도구를 사용하면 전체 사이트를 스캔하여 모든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목록과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감사 도구는 왼쪽 메뉴의 온페이지 및 기술 SEO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감사 도구

그런 다음 도메인을 입력하고 “감사 시작”을 누릅니다:

도메인을 입력하고 감사를 시작합니다.

그러면 Semrush가 사이트에서 오류를 검사하기 시작합니다. 감사가 완료되면 사이트 감사 개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현재 상태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젯에서 ‘세부 정보 보기’를 클릭하면 특정 보고서와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슈” 탭을 클릭하면 오류, 경고 및 알림에 대한 전체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슈 탭

이러한 오류 중 하나를 클릭하면 영향을 받는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itemap.xml에서 12개의 잘못된 페이지가 발견됨”을 클릭하면 영향을 받는 12개의 페이지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xml 문제가 있는 페이지

…제가 가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순위가 하락하는 경우 오래된 콘텐츠가 한 가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최고의 팔레오 다이어트 팁”이라는 제목의 기사는 “2023년 최고의 팔레오 다이어트 팁”이라는 제목의 기사에 비해 상당히 오래된 것처럼 보입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최신의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콘텐츠가 오래되면 독자의 관심을 끌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순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반영하는 콘텐츠에 더 많이 참여하고 신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통계를 새로 고치고, 필요에 따라 정보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 의도 일치

콘텐츠가 웹 사용자가 실제로 묻는 질문에 답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의 참여를 빠르게 유도하고 참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주요 방법은 주요 불만 사항을 해결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가능한 한 빨리, 즉 글의 첫 몇 줄 안에 답변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사용자가 문서 전체를 스크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문서 전체를 스크롤하게 만들지 마세요.

오히려 이탈하여 다른 곳에서 답을 찾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잠재고객과 순위를 완전히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순위가 하락한 것을 발견하면 페이지를 분석하여 콘텐츠가 실제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게 정렬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경쟁사 분석

경쟁업체는 회원님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회원님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순위가 하락하고 경쟁업체가 우위를 점한 경우 경쟁업체의 페이지를 분석하여 더 많은 가치와 더 나은 UX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지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키워드 순위를 얼마나 자주 추적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SEO 작업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키워드를 추적해야 합니다.

그러나 키워드를 추적해야 하는 빈도는 전적으로 업계, 경쟁사, 키워드 추적에 할애해야 하는 시간과 리소스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추적을 얼마나 자주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유형에 대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간 추적

키워드가 일반적으로 안정적이고 경쟁 수준이 너무 높지 않은 경우 월간 키워드 추적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간 추적은 최소한으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시간이나 리소스가 많지 않다면 최소한 한 달에 한 번만 순위를 확인하세요.

격주

새로운 SEO 캠페인을 막 시작했다면 자연스럽게 순위를 자주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격주로 확인하면 사소한 변경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서 다른 SEO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간 추적

경쟁이 치열한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매주 키워드를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순위가 자연스럽게 정기적으로 변동하는 경우입니다. 이를 자주 추적하면 변동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위 변화를 파악하면 콘텐츠를 조정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일일 추적

최근에 Google 페널티를 받았거나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거나 Google이 최근 주요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배포한 경우와 같은 경우에만 일일 추적을 권장합니다. 일일 추적은 검색결과 순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Google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여 Google에서 키워드 순위를 확인할 수 있나요?

Google 키워드 플래너는 Google에서 키워드 순위를 확인하기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대신 키워드 조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평균 검색량, 경쟁력, 입찰가 추정치를 확인하여 잠재 키워드를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키워드가 타겟팅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키워드를 선택하고 콘텐츠를 작성했으면 Google Search Console 또는 Semrush를 사용하여 순위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 대한 키워드를 추적할 수 있나요?

키워드 순위를 추적하도록 설계된 대부분의 SEO 도구는 다른 지역과 국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mrush의 포지션 트래킹을 사용하는 경우 멀티타겟팅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다양한 위치와 언어로 도메인 순위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순위 추적만이 SEO를 위해 집중해야 하는 유일한 지표인가요?

아니요, SEO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키워드 순위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지표를 추적해야 합니다. 키워드 순위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얼마나 눈에 잘 띄는지, 경쟁사와 얼마나 잘 경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좋은 지표이지만 웹 사용자가 실제로 내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가닉 트래픽 수준, 클릭률, 전환 수준 등을 추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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