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Visual Studio Code) 사용하기 – python 기초편 02

Related Articles

에디터를 사용해야 되는 이유

앞서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러한 대화형 인터프리터 언어는 종료하면 작성했던 프로그램이 사라져서 다시 재사용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로 저장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에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에디터(editor)라고 하면 개발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를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메모장도 보기에 따라서는 에디터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 개발을 할때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개발환경)라고 불리우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는 IntelliJ, VisualStudio, pyCharm, XCode 등이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IDE를 사용하는 이유

IDE(통합 개발 환경)는 여러 유틸리티를 수동으로 설치하고 통합할 필요를 없애 개발자의 환경설정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대신 필요한 모든 도구가 응집력 있는 작업대로 통합되어 시간과 노력이 절약됩니다. 또한 IDE는 자동 코드 완성, 광범위한 입력이 필요 없는 자동 코드 생성 등 시간 절약을 해주는 다양한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많은 IDE에는 개발자의 작업 흐름과 문제 해결을 쉽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코드가 작성되면 IDE는 이를 분석하여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한 오류를 실시간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IDE가 하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모든 유틸리티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간에 전환할 필요 없이 작업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IDE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여 문법을 구별하는 구문 강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부 IDE는 개발자에게 클래스 및 개체 브라우저는 물론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맞게 조정된 클래스 계층 다이어그램을 제공합니다.

통합 개발 환경(IDE)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개발자가 Vim이나 Emacs와 같은 경량 텍스트 편집기와 다양한 유틸리티를 수동으로 통합하여 자신만의 IDE를 구성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개인의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더 높은 수준의 제어 및 사용자 정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업 환경에서는 시간 효율성, 개발 환경 표준화, 최신 IDE가 제공하는 자동화 기능이 다른 요소보다 중요합니다.

터미널 창에서 파이썬 에디터 실행

Python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소스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Python IDLE Shell 이라고 불리우는 프로그램입니다. 터미널 창에서 idle 라고 치면 실행됩니다. 시작메뉴에서 idle를 검색해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IDLE는 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orment 의 약자입니다. 개발과 학습환경이라는 의미인데 사실 이걸로 개발을 하기엔 답답하죠. (IDE를 아직 안 써보셨다면 괜찮을지도.. )

python과 함께 기본설치되는 idle 실행
Python IDLE Shell 화면

위와 같은 Shell에서는 터미널창에서 Python을 실행한 것과 동일합니다. 이 곳에서 코드를 바로 짜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코드의 재활용이 안되기 때문에 File 메뉴에서 New File로 파이썬 파일을 하나 만들어보죠.

새로 생성된 에디터창

이렇게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이 창을 IDLE 에디터라고 부릅니다. 이곳에 코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a = 'hello'
print(aa)
코드를 작성해줍니다.

이렇게 작성된 코드를 위에 메뉴 “Run > Run Module”을 눌러서 실행해봅니다.

파일 저장하라고 경고창이 뜹니다.

Python 코드는 저장을 반드시 해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test.py 라는 이름으로 저장하겠습니다. 이때 확장자가 py 로 저장해야됨을 꼭 기억해주세요.

코드가 실행된 Shell 의 모습

이렇게 작성한 코드를 실행한 결과를 Shel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코드를 작성하고 이를 저장해두고 실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코드를 공유할때는 이 {파일명}.py 을 전달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간단한 프로그램은 파일 1개일 수도 있지만 보통 실행에 필요한 파일이나 폴더 같은게 여러개 생길 수 있습니다. 실행해야 하는 파일명을 함께 알려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main.py 혹은 launch.py 처럼 실행을 연상시키는 파일명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터미널에서 바탕화면으로 가서 저장했던 python 파일을 실행해보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실행한 모습

이런식으로 결과를 수행하고 바로 종료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이렇게 학습을 하는 것도 좋으나, 저는 어차피 사용할 툴이니 처음부터 사용하자 주의라서 바로 IDE를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설명할 코드에서도 IDE를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Visual Studio Code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는 Microsoft 사에서 제공하는 개발도구입니다. IDE라고 부르기엔 조금 부족함이 있으나 통합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강력 추천하는 툴입니다. PyCharm 이라는 툴도 많이 사용하지만 요즘은 VS Code가 대세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맥 모두 지원합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

code.visualstudio.com 웹사이트 화면

Visual Studio Code 는 Visual Studio 와는 다른 툴입니다. 혼동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Visual Studio for mac / Visual Studio 2022 같은 프로그램은 .Net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IDE 입니다. 그에 반해 Visual Studio Code는 Javascript, Python, React, Node.js 혹은 extension을 통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개발툴입니다.

무엇보다 무료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강력추천합니다.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ython Extension을 설치해야합니다. MS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한글화도 잘 되어있습니다.

좌측 메뉴에 확장(Extension) 아이콘을 눌러서 마켓플레이스를 열어줍니다.

Visual Studio Code – Marketplace

수많은 Extension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 많은 사람들이 다운받았고 평점이 좋은 걸 골라서 설치하면 되는데, 많이 설치하면 툴이 느려질 수 있으니 핵심적인 기능만 다운받길 추천합니다.

제가 설치해둔 extension들을 볼 수 있는데요. 위에서 저장해둔 test.py 파일을 open하면 필요한 extension을 자동으로 추천해주기도 하니 참고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test.py 화면

바탕화면에 만들어둔 test.py 파일을 읽어서 Run 해줍니다.

코드를 실행해서 결과를 보여줍니다.

앞으로는 이런 개발툴을 사용해서 python을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Python) 기초편 커리큘럼

  1. Python 시작하기: Python의 역사, 특징
  2. Python 설치: Python의 설치 방법
  3. 에디터 사용하기 (Visual Studio Code)
  4. 기본 문법: 변수, 자료형, 기본 연산자
  5. 조건문과 반복문: if문, for문, while문
  6. 자료 구조: 리스트, 튜플, 집합, 사전
  7. 함수 정의와 사용: 함수의 정의, 매개변수, 반환값
  8. 모듈과 패키지: 모듈의 사용, pip를 통한 패키지 관리
  9. 예외 처리: try-except 구문, 사용자 정의 예외
  10. 파일 입출력: 파일 읽기와 쓰기, with 구문
  1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상속, 다형성
  12. 라이브러리 활용 1: 문자열과 날짜 처리
  13. 라이브러리 활용 2: 수학 관련 함수와 모듈
  14. 라이브러리 활용 3: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15. 라이브러리 활용 4: 데이터 분석을 위한 Pandas 소개
  16. 웹 스크래핑 기초: BeautifulSoup과 requests 활용
  17. 데이터베이스 기초: SQLite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기초
  18. 데이터 시각화 기초: Matplotlib와 Seaborn 소개
  19. 기계학습 기초 1: scikit-learn을 이용한 분류 문제 해결
  20. 기계학습 기초 2: 회귀 분석 및 군집화
  21. 웹 개발 기초: Flask를 이용한 간단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22. GUI 프로그래밍 기초: Tkinter를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작
  2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초: 소켓 프로그래밍과 HTTP 요청
  24. 동시성 프로그래밍: threading과 multiprocessing
  25. 파이썬과 클라우드 서비스: AWS 또는 Azure 활용 기초
  26. 파이썬과 빅데이터: Hadoop 또는 Spark를 활용한 기초
  27. 파이썬 보안 기초: 보안 코딩과 취약점 대응
  28. 프로젝트 관리와 버전 관리: git과 GitHub 활용
  29. 파이썬 성능 최적화: 코드 프로파일링과 최적화 기법
  30. 최신 트렌드 및 도구: AI, IoT, 블록체인 등 파이썬의 새로운 활용 분야 소개
  31. 종합 프로젝트: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한 종합적인 프로젝트

More on this topic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