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린즈입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주제들을 고민하고 있는데, 2가지 정도 주제를 가지고 앞으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What is Generative AI?)

생성형A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나 내용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발전에 기인합니다.

이미지 생성형 AI 에는 아래와 같은 툴이 있습니다.

  1. Midjourney
  2. StableDiffusion XL
  3. Dall-E

요즘 각광받고 있는 생성형 AI를 접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는데, 특히 StableDiffusion XL 같이 비용없이 본인의 PC에 설치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내용을 다룰까 합니다.

번외로 미드저니, Dall-E 도 다뤄볼까 합니다. 어제자로 Dall-E 3가 출시했다고 해서 저도 아직 만져보진 못했네요.

아래 주소는 프롬프트 수집을 위해서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들을 스크랩하고 있는 페이지입니다.

Activity

2. 보안과 해킹

해킹은 굉장히 어렵고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관련해서 알고 있어야할 CS(Computer Science)지식도 많구요. 어딘가를 공격하기 위함이 아니라 보안의 관점에서 어떤식으로 해킹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보안을 강화해야하는지 등의 주제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대표적인 해킹툴인 Metasploit 이라는 도구를 다뤄볼 예정이고, 개발자가 알면 좋을 보안지식에 대해 부족하나마 도움이 될 내용을 지속적으로 적어볼까 합니다.

Metasploit 소개

Metasploit는 가장 유명한 오픈소스 침투 테스트 프레임워크 중 하나입니다. 해커들과 보안 전문가들 모두 이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 취약점을 발견하고, 테스트하며, 악용합니다.

기능 및 특징:

  1. 다양한 모듈: Metasploit는 수천 개의 다양한 모듈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유형의 취약점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페이로드 생성: 공격자가 성공적으로 시스템에 침투한 후, 원격으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페이로드를 생성합니다.
  3. 포스트 익스플로잇: 시스템 침투 후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모듈입니다.
  4. 다양한 플랫폼 지원: Windows, Linux, Unix 등 다양한 OS에 대한 취약점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Metasploit와 같은 강력한 도구는 적절한 권한 없이 사용되면 불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허가된 환경에서만 사용하고, 적절한 법률 및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해킹 방어 전략 (Hacking defense strategies)

  1. 최신 보안 패치 적용: 항상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최신 보안 패치를 적용하여 알려진 취약점을 차단하세요.
    • 적용 방법: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필요한 패치를 즉시 설치하십시오.
  2. 다단계 인증 활용: 로그인 과정에서 다단계 인증을 활용하여 무단 접근을 방지하세요.
    • 구현 방법: SMS, 이메일, 인증 앱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 절차를 추가하십시오.
  3. AI 보안 솔루션 도입: 인공지능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여 생성형AI의 공격을 탐지하고 대응하십시오.
    • 도입 방법: 시장에서 검증된 AI 보안 솔루션을 연구하고, 회사의 환경에 맞게 적용하십시오.

More on this topic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