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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I/O 2010 발표내용 정리

안녕하세요 마린즈입니다.

2010년 5월 19일~22일(미국시각기준) 2일간 샌프란시스코의 모스콘 웨스트에서 연중최대규모의 행사인 구글 개발자회의 (Google I/O)가 열렸습니다.

[Google I/O 2010 –
Keynote Day 2 Android Demo, pt. 1]

http://www.youtube.com/GoogleDevelo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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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발표한 내용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TML5
2. WebM Codec (오픈미디어 포맷, VP8) 발표
3. Chrome WebStore
4. Google Maps API v3.0
5. Google Font API
6. Google Wave 공개
7. Google Cloud (VMWare와 협력)
8. Google Android OS 2.2 발표 (코드네임 : Froyo)
9. Google TV

[구글 한국 공식블로그]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10/05/google-io-2010.html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10/05/google-io-2010-tv-os-22.html


이와 함께 Adobe에서도 함께 요즘 이슈가 되고있는 Flash와 HTML5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1. Flash Player 10.1 & AIR for Android 2.2
2. Android App Develop by FlashPlatform
3. Dreamweaver CS5 (include Authoring HTML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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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구글I/O의 발표내용의 대부분은 Desktop Application에서 Web Application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으며, HTML5의 강점을 이용하여 이를 대처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Adobe, Apple, Firefox, 등등의 벤더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WebM이라는 오픈소스로 비디오코덱(Theora)을 아예 개방해버렸습니다. 구글은 VP8의 On2 Technology사를 인수하여 VP8 코덱을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Adobe는 Flash에서도 곧 VP8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을 적극적으로 배포하기 위한 크롬웹스토어의 발표는 클라우드환경의 포석을 깔기위함인 것같네요.
특정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NativeApplication(Apple의 AppStore)에 완전 반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VMWare사와 함께 구글 클라우드서비스를 발표하였으니, 구글은 이제 어떤 플랫폼에서도 동작가능한 가상화기술과 UX를 제공할수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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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 시장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방식이 웹어플로의 전환으로 시도함과 동시에 이번 안드로이드2.2 발표는 상당히 영향력이 있을것 같습니다.



엄청난 속도로 업데이트를 하고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2008년 9월 이후 벌써 7번째 업데이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외장메모리에 App설치가능,무선테더링, 어도비플래시 공식지원, 안드로이드 마켓업그레이드 등이 가능해집니다.
아래의 내용은
구글공식 블로그에서 설명한 2,2버젼의 새로운 기능을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한 것입니다.
성능과 속도: 안드로이드 플랫폼 2.2에 적용된 새로운 Dalvik JIT 컴파일러는 기존 버전인 2.1에 비해 2~5배의 성능
향상이 이뤄졌습니다.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기능: 어카운트 오토 디스커버리(account auto-discovery)와
캘린더 동기화와 같은 익스체인지 지원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Device policy management API를 통해 개발자는 remote
wipe, minimum password, lockscreen timeout 등 단말기의 보안 기능을 통제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더욱 빠르고 강력해진 브라우저: 안드로이드 OS 2.2 브라우저는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적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2.1 버전에 비해 자바스크립트 성능이 3배 향상됐습니다.

풍부해진 API 및 다양한 서비스: New
data backup API를 통해 데이터 백업과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단말기에 앱을 설치할 때 최종 데이터를 복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은 안드로이드 Cloud to Device Messaging을 활용해 모바일 알림 설정, 휴대폰으로 보내기, 양방향 푸시 동기화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이제 자신의 앱이 내부 메모리 또는 SD 카드 어느 쪽에 설치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이
자동으로 설치 장소를 결정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티브 코드와 관련해 새로운 API는 Skia bitmap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추가된 사항: 안드로이드 마켓에 새로운 버그 리포팅 기능인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에러
보고(Application Error Reports)가 추가됐습니다. 개발자는 이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크래시나 프리징 현상 보고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안드로이드 마켓 퍼블리셔 웹사이트의 계정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개발자툴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Android SDK Tool Revision 6, Eclipse plugin ADT 0.9.7, Android NDK Revision 4

Android SDK Tools, Revision 6, Eclipse plug-in 0.9.7

These new versions include support for library projects that will help you
share code and resources across several Android projects.

Android NDK, Revision 4

Workflow improvements The new NDK brings a host of workflow
improvement, from compilation, to debugging. Starting with 2.2, the NDK enables
debugging native code on production devices.

ARMv7 instruction set support This release enables the generation of
machine code for the ARMv7-A instruction set. Benefits include higher
performance, as well as full use of the hardware FPU for devices that support
it.

ARM Advanced SIMD (a.k.a. NEON) instruction support The NEON
instruction set extension can be used to perform scalar computations on integers
and floating points. However, it is an optional CPU feature and will not be
supported by all Android ARMv7-A based devices. The NDK includes a tiny library
named “cpufeatures” that can be used by native code to test at runtime the
features supported by the device’s target CPU.

[출처 :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com/ ]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해당링크를 클릭하세요~  SDK Tools, ADT,  N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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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TV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방속, 인터넷컨텐츠를 모두 이용할수 잇는 스마트TV플랫폼입니다.
이번 구글 TV에는 인텔, 소니, 로지텍, 베스트바이, 디쉬네트워크, 어도비가 함께 참여할 계획입니다.

기존 상당히 수동적인 TV라는 매체를 스마트TV라는 형태로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전세계 앱개발자들은 새로운 엄청난 기회를 얻게되었습니다. 구글은 웹어플리케이션 같이
TV용 API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하반기에 발표예정인 Android 3.0 (진저브레드)에 이러한 기능을 포함한 SDK가 발표되지않을까 추측해봅니다.
구글TV는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Adobe FlashPlayer 10.1을 완벽지원하며, 이를 통해 게임은 물론 다양한 컨텐츠들을
TV로 즐길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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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TV 프로젝트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google.com/tv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리화이트 대표 / CEO & Fo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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